OP rules

  Difficulty: Introductory   Keywords: Rules

This page or section is in the Korean language.
Description: My ruleset for your whole world


저작자 외에는 편집을 삼가시고 디스큐션에 적어주십시오.

Table of contents



오피 룰은 독자적 시스템이다. 고유의 개념과 논리를 구축하였다. 다음의 要旨가 本rule의 要諦를 이루는 사항이다.

定量制
色点 A의 着前과 退後가 同一한 局面이 됨을 禁함 = 不退
再退石 再使用 不可
得點의 정의: 一色 接線上의 점
先後착 7點差

바둑알의 수량이 정해져 있다. 두 대국자는 각자 一百八十 개의 돌을 사용할 수 있다. 동등 개수이자 반상 최대 수량.

기법 제1조에 예외는 없다. 색점이 되지 못하는 공점이란 없으니 빈 자리라면 어디든 돌을 놓을 수 있다.

퇴점의 이행 주체에 따라 반외로 돌아가는 퇴석의 처리가 다르다. 자기 돌을 자기가 들어내면 재사용. 상대가 들어내면 격리되어 재사용 불가.

돌을 들어낸 국면은 그 돌을 놓기 전 국면과 다른 국면이어야 한다. 같은 국면이 된다면 퇴점 불가.

같은 자리에서 같은 일체가 또다시 퇴점하면 그 퇴석-들-은 더이상 착점권을 받지 못한다. 자격 상실. retire.

흑백 兩색 접선상의 점-空色무관-은 득점이 아니다.

선후착 이불리에 대하여 7점을 置換한다. 선착자인 흑이 백보다 7 포인트 크다는 설정치. (흑이 백보다 7점 많으면 무승부. 6점 많으면 백승. 8점 많으면 흑승.)


棋法
1   공점은 색점이 될 수 있다.
2   선접한 동색점은 일체다.
3   선접한 공점이 없는 일체 색점은 공점이 된다.
棋規
1   黑白 各其 180개 石으로 對局한다.
2.1   着點은 權利다. 不着할 수 있다.
2.2   흑백 間 巡廻하며 회당 1개 석을 交點에 착점한다.
2.3   흑 先착.
2.4   完充된 돌이 있는 상태에서는 착점할 수 없다.
3.1   退點은 義務다. 接空점이 없는 一體는 盤外로 除去되어야 한다.
3.2   彼充色이 自色点을 이행한다.
3.3   再退自充退는 異色点을 이행하여 隔離한다. (제5조제1항)
3.4   제4조에 違背된다면 퇴점할 수 없다. (不退)
4   盤上石 'a'의 退點 直後 局面은 'a'의 着點 直前 局面과 相同치 아니하여야 한다.
5.1   再退石自充退石은 權利 取得의 資格을 喪失한다.
5.2   全沒色의 돌은 권리 취득의 자격을 상실한다.
6.1   黑白의 不着 局面이 서로 동일하면 着點權은 消滅한다.
6.2   흑백 간 순회 不能시 착점권은 소멸한다.
7
8   一色 接線上의 점은 當色의 得點이다.
9.1   先後着 利不利에 7점 隔差를 想定하여 흑백의 득점차에 반영한다.
9.2   순회 불능을 誘發한 자는 패배에 처한다. (敗널티)
9.3   無得點 不勝.





[ext] Original Documents






정량

반상에 올릴 수 있는 최대 개수이자 동등 개수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180ㆍ180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백 착점 → 흑 180개 전착 → 백 착점 → 순회 불능(흑은 착권을 받을 돌이 없다) → 착점권 소멸 → 계점
[Diagram]
白착권  

     
[Diagram]
 
⇥
       
[Diagram]
착점 종료  







불퇴

(퇴점 불가)

점 a에서 퇴점한 직후의 국면 D가 점 a에 착점하기 직전의 국면 C와 동일하게 된다면 점a의 돌은 퇴점을 금지 당한다.

[Diagram]
1은 적법한 착점이다.  


완충된 돌이 있는 상태에서는 착점이 불가한데 퇴점하지를 못하니 착점권을 행사할 수가 없으므로 착점권은 순회하지 못하여 소멸된다. 그렇게해서 종료가 되면 착점권의 순회를 불능케 하여 강제 종료를 일으킨 데에 대한 페널티(敗널티)를 받아 패배처리된다.  


[Diagram]
 

→    

[Diagram]
 

이 흑 한 점을 퇴점하면
착점 전과 같은 국면이 되므로
제4조를 위반하게 된다.
그러므로 퇴점할 수 없다.
종착.

[Diagram]
퇴점 불가  

제9조제2항에 의하여 종착자인 흑의 패배.
규정 위반시(퇴후=착전) 돌을 들어낸 자의 반칙패.

[Diagram]
 
[Diagram]
 
[Diagram]
 
 
[Diagram]
 

1의 백도,
2의 흑도
퇴점 불가.
종료.
백승.

             
 
[Diagram]
불퇴  


양색 완충에 흑이 피충이지만 흑은 불퇴라 백 두 점이 자충퇴가 된다.
[Diagram]
 
[Diagram]
 
[Diagram]
퇴  
[Diagram]
 
[Diagram]
불퇴  
[Diagram]
퇴  

  →   →   →   →   –불착→   →







상실

권리(착점권) 취득의 자격을 잃는다.
한 번의 퇴석은 대기중인 반외석으로 돌아가나, 같은 자리에서 같은 개수로 또 퇴점한 퇴석은 자격을 박탈하여 착점권을 받을 수 없게 한다. (登盤 不可)
반복 착퇴의 형태가 발생하더라도 정량제하에서는 유한성을 가지므로 종국이 보장된다.

cross 표시는 권리 취득 자격을 상실한 재퇴석이다
[Diagram]
 
[Diagram]
퇴  
[Diagram]
 
[Diagram]
퇴  
[Diagram]
 
[Diagram]
재퇴. 퇴.  


black+cross black+cross ← 격리

[Diagram]
 
[Diagram]
퇴  


black+cross black+cross

[Diagram]
 
[Diagram]
재퇴  


black+cross black+cross white+cross

[Diagram]
 
[Diagram]
재퇴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white+cross

[Diagram]
 
   

   
[Diagram]
 
   

   
[Diagram]
 
[Diagram]
재퇴석 black+cross white+cross black+cross  

  ……

           

 
 
 


[Diagram]
 


반외석:
B B B B B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W W W W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Diagram]
 


 
B B B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2착1퇴)
W W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2착2퇴)

     
[Diagram]
 


 
B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Diagram]
종착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Diagram]
종료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black+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white+cross

착점권을 받을 반외석이 없다 → 착점권 순회 불능 → 종료.
어차피 계점에서 지니까 실전이라면 흑이 끝까지 안 두고 투료하여 불계국이 될 것이다.
좌하가 무득점인 것은 진행을 보다시피 흑이 따낼 기회가 없으므로 백 한 점이 존거하기 때문이다.



[Diagram]
終局  

전몰된 흑의 모든 돌은 권리 취득의 자격을 상실한다.
실격패.







득점

공점이든 색점이든 흑백중 하나의 색과 이어진 선로상의 점

[Diagram]
32 : 28  
[Diagram]
편의상 정리한 모습  


[Diagram]
12 : 9  
         
[Diagram]
24 : 18  
         
[Diagram]
5 : 5  



"白 1目半 負"라는 부당 판정-日本棋院-이 내려진 실전을 가지고 계목제와 본룰을 비교해 보겠다. 본룰은 선후착 7점차.
[Diagram]
大橋拓文 vs. 潘善琪  


퇴석: ⚫×9, ⚪×10.

       
[Diagram]
BP``-``WP``=6`` points  


白승 半目

[Diagram]
``(108-101)-7=0``  


무승부



[Diagram]
1 : 0  

백은 0득점.
흑은 1득점.

왜일까.                                                                   
이 시점에서 미확정이며
오른쪽 그림처럼 이러저러한
착퇴 가능의 여지가 있음이다.
[Diagram]
 



이해를 돕기 위해 좀 더 참고도를 실어본다. 아래 역시 각 장면에서의 득점 분포를 나타낸 것이고 이어지는 그림들은 그 판단의 연유를 보여준다. 가능한 변화중에 가장 극단적인 경우를 상정한 것이지만 엄연한 사실임을 주지하라.

[Diagram]
1 : 0  
[Diagram]
61 : 0  

흑 일체는 백에 의해 피충될 수 있는 형태.

[Diagram]
1 : 2  
[Diagram]
 
[Diagram]
0 : 23  
 
 
 
 
[Diagram]
2 : 0  

백 한 점이 두 눈을 낼 수 있는 여지를 없앴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아래 그림의 1(또는 b)은 완전치 않다. 아래 라인에서 보듯 다시 공지로 되돌아가는 가능성을 남긴다.

우측의 1(또는 b)처럼 두면 백은 이 안에서 피충불가의 형태를 구축할 수 없다.

[Diagram]
 

b 또는 1이면 백은 피충불가의 형태를 만들 수 없다. 그러니 따지자면 16:0이라 하겠지만 사실은 아직 확정 상태가 아니다. 왜냐하면 정량제하에선 흑이 백돌 한 점을 완충할 수 있는 반외석을 갖추고 있어야한다는 전제조건이 따르기 때문이다.

 
 
 
 
→     →     →     →     →    
[Diagram]
2 : 0  
[Diagram]
2 : 1  
[Diagram]
자충퇴  
[Diagram]
16 : 0  
[Diagram]
또는 w  
[Diagram]
2 : 2  


위 진행도에서 백의 포인트를 인정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이다.

[Diagram]
 

착점이 종료되기 전까지는 결정적이지 않다.






7점

선후착 이불리 설정치: 黑 7p> 白

[Diagram]
152 : 145  

흑>백 7점차 무승부



 

 

 

무득점 불승

백이 무득점일 경우, 백의 불승에 대하여 단 1점이라도 흑의 유득점은 불패다.


[Diagram]
0 : 0  

둘 다 득점이 없으므로 승자 없음.
무승부. (흑이 7점 지는 것이 아니다)


[Diagram]
6 : 0  

7점차에는 흑이 미달하였으나 백은 득점이 없다.
백이 불승이면 흑은 불패다.
따라서 승리도 없고 패배도 없다.
무승부.




OP rules last edited by 182.213.233.143 on June 11, 2022 - 05:58
RecentChanges · StartingPoints · About
Edit page ·Search · Related · Page info · Latest diff
[Welcome to Sensei's Library!]
RecentChanges
StartingPoints
About
RandomPage
Search position
Page history
Latest page diff
Partner sites:
Go Teaching Ladder
Goproblems.com
Login / Prefs
Tools
Sensei's Library